지금 우리에게

세계시민교육이 더 필요한 이유!

 

2020년 코로나 첫 발생 후 1년이 훌쩍 지난 지금 전 세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누적 확진자 수가 1억 명을 넘어선지 오래입니다. 이 바이러스의 특징은 많이 모이고 친목을 나눌수록 더 쉽고 빠르게 퍼진다는 점이죠.

코로나 이후 지구촌, 세계화라는 말은 이제 명함을 내밀기도 부끄러울 정도로 전염병의 공포 앞에서 그 힘을 잃어버린 지 오래입니다. 각 나라들은 국경을 폐쇄하거나 국가 간 이동을 금지시키며 과거로의 회기를 진행 중이니까요.

문을 걸어 잠그고 온힘을 다해 바이러스와 싸우는 동안, 우리 안에는 커다란 혐오가 자라났습니다. 특정 국가와 인종에 대한 혐오와 같은 차별 발언이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고, 혐오 발언은 사회적 약자에게로 향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일까요? 해외 발 아시아계 혐오 범죄에 대한 기사는 하루걸러 한번은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 정도이니 전 세계가 혐오로 얼룩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겠죠.

 

<월드투게더 세계시민교육 모습>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월드투게더는 세계시민교육이 이런 상황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후변화, 인종차별, 난민, 아동노동 등 세계의 문제를 자기 관점으로 생각해보고 일상에서 해결하도록 노력하는 것. 내가 발 딛고 있는 여기가 ‘세계의 시작’라고 생각하면서요. ‘쉽게 사고 버리는 SPA 브랜드 옷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플라스틱 제품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지구촌은 어떻게 될지’와 같은 고민부터 시작해 ‘이런 나의 행동들이 지속되면 내가 사는 곳은 어떻게 변하게 될까?’ 와 같은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점검해보는 것만으로도 지구촌은 이미 긍정의 방향으로 한발자국 내밀게 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월드투게더는 2020년 하반기부터 하남시 청소년 수련관 주관으로 신평중학교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진행하면서 문화다양성, 난민, 기후변화, 평화, 국제개발협력 등을 주제로 온오프라인 블랜디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UN이 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주제로 수업을 들으며 SDGs와 세계시민이 가지는 의미, 지역사회와 국내의 이슈를 가지고 탐색하고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연결된 세계에서 더블어사는 인류의 실현을 위해 2021년 상반기에 이어서, 신평중학교 학급 임원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주제로 리더십 캠프를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지금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난 일들과 그것을 해결하는 방안을 SDGs의 목표와 연결하여 자신의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또한, 나와 내 주변에서 경험하고 있는 여러가지 일이 세계와 상호작용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주요 현안을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탐색하였습니다.

세계시민교육에 참여하면서 더 넓은 세계관으로 주변에서 발견하는 작은 일들을 세계 관점에서 생각하고, 무엇보다 함께 살아가는 한 사람 한 사람을 존중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를 함양하게 됩니다. 리더십이란, 마지막 한 사람까지 배려하고 공동체의 일원으로 수용하는 마음이 아닐까요?

 

<함께 모여 토의 하는 신평중학교 학생들>

<함께 모여 토의 하는 신평중학교 학생들>

 

[코로나 시대라서 더욱 절실한 세계시민교육]

 

그 어느 때보다 지금 세계시민교육이 절실한 이유는 단언컨대 코로나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모여 토의 하는 신평중학교 학생들>

세계시민교육이 일반 교육과 다른 점은 순위를 매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쩌면 경쟁에 익숙해 ‘내가 최고여야 해.’, ‘우리나라가 더 잘살아야해.’라는 경쟁과 승부의 패러다임에 깊숙이 빠져있는지도 모릅니다. 

세계시민교육은 ‘너’와 ‘나’ 그리고 ‘우리’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관계“라는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나의 행동으로 세상이 변할 수도 있음을 깊이 생각합니다. 지금껏 해온 경쟁 교육에서 벗어나 우리가 서로 둥글게둥글게 연결되어 있다는 걸 알게 되는 것이 월드투게더 세계시민교육이 지향하는 바입니다.

 

글,사진_월드투게더 세계시민학교, 나눔기획팀

*월드투게더는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