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이서 본 월드투게더는 더 좋았어요.

-홍주희 후원자님의 나눔 이야기-

 

매주 월요일 오후 4시가 되면 고요했던 월드투게더 사무국에는 웃음과 활기가 더해집니다. 바로 수줍은 웃음과 함께 월드투게더 사무실의 문을 활짝 열어주는 홍주희 후원자님 덕분입니다.

월드투게더의 온라인 서포터즈를 시작으로 현재는 든든한 후원자이자 봉사자가 된 홍주희 후원자님. 다양한 역할로 참여하며 누구보다 가까이서 월드투게더를 경험하고 있는 홍주희 후원자님의 이야기가 궁금해졌습니다.

 

 

#개발협력에 관심을 갖기까지

입시의 부담에서 벗어나고 대학생이 되면서 평소에 하고 싶었던 여러 활동들을 시도해봤어요. 그 중 하나가 봉사활동이었는데, 처음에는 뭣도 모르고 참여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제가 받는 게 더 많다는 걸 알게 되더라고요. 저의 작은 참여로 누군가에게 기쁨을 줄 수 있다는 게 너무나 뿌듯하고 행복했어요.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이 행복감을 같이 누리면 좋겠다.’는 고민을 거듭하다가 개발도상국 사람들을 돕는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답니다.

 

#인연의 시작

국제개발협력 분야로 마음이 기울긴 했는데 막상 어떤 걸 해야할지 잘 모르겠는거예요.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뭐라도 하고 싶은 마음에 대학생 신분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봤어요. 그러던 중 월드투게더 온라인 서포터즈 ‘해피메신저’ 모집글을 보게 되었는데, 홈페이지를 둘러보니 열심히 활동하고 단체라는 인상을 단번에 받고 지원을 했죠.

해피메신저가 되고 매주 미션을 수행하면서 개발협력 분야의 이슈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어요. 이러한 이슈를 다양한 컨텐츠로 가공해서 대중들에게 알리는 활동도 너무 재밌었고요. 점점 월드투게더에 대해 좋은 마음을 갖게 되던 중, 봉사와 후원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제안을 받게 된 거예요. 이왕 하는거 제대로 해보자 싶어서 주저 없이 둘 다 시작했어요.(웃음) 후원하는 곳에서 직접 봉사활동을 해보니 믿음이 더 가고, 월드투게더는 특히 사무실 분위기도 너무 좋아서 더 신뢰가 가고 마음도 편해요.

 

 

# 작은 나눔도 변화가 될 수 있어요

한 번은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봉사활동에 참여했었어요. 아이들이 너무 예쁘고 순수하고 사랑스럽더라고요. 그런데 너무 충격적이었던 건, 제가 만난 어린이들의 모습 속에 일반인에 대한 거부감이 매우 강한다는 것이었어요. 그렇게 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일들이 있었을까 생각해보니 안타까운 마음밖에 들지 않더라고요.

저는 그동안 어려움을 만날 때마다 주변에서 여러 도움을 준 덕분에 힘든 시간을 이겨낼 수 있었어요. ‘이 친구들도 나처럼 주변에서 도움과 사랑을 받았다면 어땠을까’ 하는 마음에, 작은 마음과 관심이 누군가에게는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된 것 같아요. 지금 제가 참여하는 후원도 어떻게 보면 작은 나눔이지만, 이러한 나눔이 모여서 분명 누군가에게는 큰 변화가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아요.

 

 

 

#교육은 기회를 주니까요

저는 교육지원 쪽으로 후원을 하고 있어요. 교육으로 생각과 가치관이 형성되면서 더 넓은 세상을 볼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교육이 기회와 꿈으로도 이어지는 것 같아요. 꿈을 꾼다는 것 자체가 우리에게 큰 행복함을 주고,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강력한 동력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에게는 그런 기회를 갖는 것조차 막혀있다는 생각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어요. 만약 저의 입장이라면 너무 속상하고 좌절했을 것 같아요. 이 어린이들이 저의 작은 참여로 조금이라도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고 꿈꾸는 행복을 누릴 수 있다면 제가 너무나 기쁠 것 같아요.

 

#나눔의 일상을 꿈꿔요

저는 나눔이 거창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자리를 양보한다든지, 아니면 나눔 바자회에 참여하는 것처럼 부담스럽지 않게 주고받는 것부터 나눔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나눔이 굉장히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도 나눔을 일상처럼 실천하고 싶어요.

후원을 하면서 예상치 못한 목표가 생겼어요. 아직 학생이어서 적은 금액으로 후원을 시작했는데, 하다 보니 오히려 더 열심히 살아서 점점 후원을 늘려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나눔으로 마음도 따뜻해지고 꿈도 생기고 여러모로 저에게 후원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 같아서 뿌듯해요. 더 많이 후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가겠습니다!

 

 

글/사진_월드투게더 나눔기획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