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자님, 반짝이는 어린 시절과

꿈을 선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후손인 솔로몬, 게투, 그리고 타미라까지. 왁자지껄 행복한 소리로 가득한 ‘아디스버한 초등학교(Addis Birhan)’ 급식소에서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후손 삼총사를 만났습니다.

<타미라, 게투, 월드투게더 현지 직원, 솔로몬>

<시끌벅적 아디스버한 초등학교 급식실 모습>

운동장을 누비던 꼬마 쏠로몬(solomon)은

어느새 6학년(11살)이 되었습니다.

 

이제 6학년이 되었고, 여전히 친구들과 함께 뛰어노는 게 좋아요. 형, 누나, 동생들이랑 같이 땀 흘리고 어울리면서 점점 밝아지고 자신감도 생긴 것 같아요. 소심했던 성격이 가장 많이 변했어요.

돌아가신 할아버지가 한국전쟁에 참전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할아버지는 일찍 돌아가셔서 한 번도 본적이 없지만 집에 사진이 있어요. 늠름한 모습이 너무 멋있다고 생각했어요. 제 꿈은 과학자예요. 과학 수업을 제일 좋아해서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해주시는 설명을 놓치지 않으려고 무척 노력하고 있어요.

과학자가 되면 어려운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고 들었어요. 할아버지처럼요. 군인은 아니지만 과학자도 용맹한 사람이라는 사실이 무척 흥미롭다고 생각했어요. 과학자가 된다면 새로운 발명품을 만들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공부할 수 있는 것 자체가 큰 행복입니다.

학교에 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학용품도 사주시는 후원자님께 감사드려요. 어머니 혼자서 가족을 지켜야 했는데 후원자님은 정말 저희에게 큰 도움이 되어주셨어요. 후원자님이 저희 가족에게 희망이 되어 주신 것처럼 저도 다른 사람에게 희망이 되어주고 싶어요.

될 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마히다르 게투(14세)

저는 그림을 그릴 때가 가장 행복해요. 그림을 그리는 것도 매우 즐겁고 주변 사람들도 제가 그림을 잘 그린다고 많이들 칭찬해 주세요!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면 사람들도 좋아하니까 그러면 저도 신이 나더라고요. 처음에는 그림만 그렸는데 책을 통해 디자인이라는 분야도 알게 되었어요. 그러다가 미술과 건축이 관계가 깊다는 걸 알게 되었죠. 그렇게 제 꿈이 정해졌어요. 에티오피아 최고의 건축가! 저는 건축가가 되면 학교, 병원처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건물을 만들고 싶어요. 제가 만든 건물이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의 장소로 기억되었으면 좋겠어요.

후원자님은 저의 붓, 도화지가 되어주셨어요!

제가 지원 받는 물품 중에는 미술물품도 포함되어 있어요. 도화지며 크레파스 같이 꼭 필요한 물품들이죠. 학교도 다닐 수 있고 제가 좋아하는 그림도 마음껏 그릴 수 있게 해주신 후원자님께 감사드려요!

온 우주가 담긴 작은 씨앗,

나의 책들

드디어 제 차례네요! 오늘 이렇게 후원자님께 제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너무 기뻐요. 제 이름은 칼라마 타미라이고 7학년에 재학중인 13살 꿈 많은 학생이랍니다. 저는 쉬는 시간에는 주로 책을 읽습니다. 친구들하고 이야기하며 노는 것도 즐겁지만 책을 읽으면 제가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책 읽는 것 뿐만 아니라 공부하는 것도 좋아해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은 영어와 수학이에요. 수업은 항상 즐겁고 선생님께서 설명을 잘 해주셔서 별다른 어려움 없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나의 꿈! 이루어질거야!

저는 하늘에서 비행기를 볼 때마다 내가 저 비행기를 움직일 수 있다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러한 생각은 자연스럽게 제 꿈이 되었고요. 맞아요! 제 꿈은 파일럿입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 공부도 계속 해야 하는 걸 알고 있어요. 파일럿은 무척 똑똑해야 된다고 하더라고요. 앞으로 더 열심히 공부하려고요! 꼭 꿈을 이뤄서 후원자님을 비행기에 태워 에티오피아를 구경시켜드릴거예요!

파일럿이 되어 후원자님을 비행기에 태워 에티오피아를 구경시켜주고 싶다는 타미라의 말에 모두가 흐믓한 미소를 지었습니다.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후손 세 명 모두가 현실적인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꿈을 향해 전진해가기를, 누구보다 행복한 세 명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 봅니다. 

솔로몬, 게투,  타미라와 같은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후손을 위한 교육지원에 함께해주세요! 참전용사 후손지원은 대한민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에티오피아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의 표현입니다.

 

글/사진_에티오피아 이혜영 간사, 나눔기획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