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세계시민교육은 우리가 책임진다!

 

흡사 어벤져스와 같이 든든한 분들이죠! 이렇게 모인 것이 신기할 정도로 다양한 모습을 가진, 월드투게더와 세계시민교육을 함께 할 ‘어컴퍼니’ 9기가 모였습니다.

 

이번 어컴퍼니 9기는 현직교사, 진로ㆍ기업가정신 전문 강사, 대학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더욱이 일본에서 오신 강사분도 함께하며 어컴퍼니 활동 영역이 확장되었지요. 세계시민학교 강사동아리 ‘어컴퍼니’는 많은 분들과 세계시민 의식을 공유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어컴퍼니’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진행하는 세계시민교육 강사 동아리이자 배움공동체 입니다.

 

이러한 강사분들이 현장에서 양질의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월드투게더에서는 매년 강사양성 과정을 진행합니다. 함께 할 강사 분들이 누구인지를 서로 알아가고, 세계시민교육과 관련된 컨텐츠를 배우고 연구하며, 끈끈함을 넘어 마음까지 하나가 되는 숙박과정까지! 강사님들의 열정으로 가득 찬 강사양성과정 현장, 함께 가보실래요?

 


이번 어컴퍼니 강사양성과정에서는 한국-아프리카의 관계 발전을 연구하고 계신 박사님과 함께, 아프리카의 경제와 정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미래 세대에는 한국과 아프리카의 관계를 어떻게 발전시켜야 할지 치열하게 토의하며 더욱 아프리카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지요.

 

‘어떻게 하면 세계시민교육 컨텐츠를 학생들에게 더욱 잘 공유할 수 있을까?’를 연신 고민하는 강사분들을 위해, 동영상 컨텐츠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영상미디어가 대세인 만큼 교육 컨텐츠를 동영상으로 활용한다면 학생들도 더 흥미롭게, 더 쉽고 자주, 더 친근하게 세계시민교육을 접할 수 있겠지요?

 

강사양성과정 4주차에는 유라시아를 30,082km 자전거로 횡단하신 주무관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훗날 우리나라가 통일이 된다면 한반도와 유라시아를 횡단하고 싶다는 꿈을 품는 강사님 덕분에, 모든 어컴퍼니 강사들의 마음에도 꿈과 열정이 새록새록 피어올랐습니다.

 

‘함께하는 시간’은 강력한 힘을 가집니다. 우리가 세계시민이라는 것을 많은 분들과 더욱 잘 나누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함께 모인 강사분들이 하나가 되어야겠죠? 서로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함께 나누는 시간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며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함께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면서 많이 친해졌답니다.)

 

그동안 연구했던 컨텐츠를 혼자만 갖고 있기에는 너무 아깝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수업시연 시간! 강사님들은 학생들이 세계시민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저마다 열심히 준비한 내용을 나누었고, 서로의 시연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받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더욱 다가갈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선생님들의 모습에서 열정을 느낄 있었지요.

 

세계시민의 가치가 무엇인지 나누고자 하는 열정, 학생들을 만날 순간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똘똘 뭉친 어컴퍼니 9기의 활약상이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함께해서 너무 행복하다는 어컴퍼니 9기 강사님들, 한 명 한 명이 너무나 소중한 9기 강사님들의 ‘대체불가능’한 활약상을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