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띵자보육원

월드투게더 간사로 띵자보육원을 다시 찾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신나는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를 보며 잠깐이나마 더위를 잊고 싶지 않으신가요? 헐리우드 영화에 세상을 구하는 영웅들이 있다면, 베트남 띵자에는 매년 어린이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교육하는 숙명여대 봉사동아리 SFV가 있습니다. 올 여름 다시 찾아온 봉사 히어로, 숙명여대 봉사동아리 SFV의 뜨거웠던 순간을 시원하게 전해드립니다.


 

숙명여대 봉사단 SFV 단원에서 인솔자로 변신!

월드투게더 베트남 지부의 조은 파견간사는 지난 2016년 숙명여대 SFV 봉사단의 일원으로 월드투게더와 첫 인연을 맺었습니다. 해외봉사활동을 다녀오는 것이 꿈이었던 그는 그해 7월 처음으로 베트남 띵자희망보육원에 방문 했고, 이후 진로를 고민할 정도로 특별한 경험을 했습니다.

 

띵자어린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왔어요!

 

“보육원과 띵자 마을의 어린이들과의 일주일은 제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할 정도로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이었어요. 다시 그 친구들과 소중한 시간을 만들고 싶어 이듬해에는 SFV 해외봉사단의 기획단으로 한 번 더 보육원에 갔죠. 그러고 나니, 더 오래 있고 싶어져 월드투게더 파견간사에 지원하게 되었죠.”

올해 파견간사로 SFV 맴버들을 인솔자 역할을 하게된 조은 간사는 이전 월드투게더 파견간사님들처럼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멋지게 활동을 이끌어 내고 싶어졌습니다.

 


어린이결연 프로그램도 함께 했어요.

올해는 특별히 월드투게더 어린이결연 프로그램을 봉사단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일정에 열정적으로 참여한 덕분이었을까요? 활동은 훌륭하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조은 간사는 어린이들이 춤을 추고 목젖이 보일정도로 웃는 모습은 처음 보았다며 즐거웠던 이번 봉사활동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월드투게더 어린이결연 프로그램에도 참여한 SFV 봉사단


마블 히어로도 부럽지 않다.  SFV는 지치지 않아요!

숙명여대 SFV 봉사단의 장점은 쉬는 시간에도 몸 바쳐 아이들과 놀아주는, 지치지 않는 체력입니다. 한 스텝분은 SFV의 활동이 결핍이 있는 띵자 아이들에게 즐거운 기억을 선물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라는 소감도 들려주셨습니다.

게임을 하며 즐거워 하는 베트남 어린이들

이 활동은 현장에서 어린이들을 돌보는 조은 간사에게도 특별했습니다.

 

“제가 왜 베트남에 오고 싶었는지를 다시 떠올리는 계기가 되었어요. 사실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애틋하던 마음은 조금씩 사라지고 있었어요. 그런데 SFV 단원들과 함께 어린이들과 웃고, 장난치며 제가 그리워하던 어린이들의 모습과 마주했고 예전의 애틋했던 감정이 다시 살아나는 걸 느꼈어요. 어린이 한 명, 한 명이 이렇게 착하고 소중한 존재라는 걸 다시 한 번 깨달았죠.”

 

어린이들은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나눌 줄 아는 어린이로 성장했습니다.

 

“어린이들이 마지막 날 새벽에 일어나서 숙명여대 학생들에게 직접 만든 선물을 전달하는 걸 보고 깜짝 놀랐어요. 심지어 제 선물까지 준비했더라고요. 그걸 받으며 미안한 마음, 고마운 마음, 속상한 마음, 벅찬 마음 등 너무나 많은 감정들이 뒤섞였습니다. 특별한 추억을 만들었다는 사실에 가슴이 벅차올랐습니다.”

 

어린이들과 이야기 나누는 숙명여대 SFV 홍세은 단원

 


모두의 배려가 있기에 가능한 일들

성공적인 숙명여대 봉사활동은 많은 이들의 협력이 있기에 가능했습니다. 월드투게더 본부, 그리고 베트남 지부, 보육원 스텝들이 봉사활동을 위해 배려하고 협력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모두 한 마음으로 프로그램 준비부터 식사, 숙소까지 학생들이 봉사활동을 원만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주었습니다.

“이런 배려와 SFV의 프로그램, 활력 넘치는 단원들 덕분에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어요. 그래서 헤어지는 마지막 날이 더 슬프고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행복했던 시간, 아쉬웠던 마음을 잊지 않기를 봉사단 모든 분들게 전하고 싶습니다. 또, 프로그램을 통해 띵자의 어린이들이 좋은 기억을 가지고 한 뼘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라봅니다.”

 

글/사진_월드투게더 베트남지부